디지털콘텐츠ㆍ의료정보ㆍ패션디자인ㆍ스마트금융 등 13개학과 작품 선보여

유관기관 및 기업체 관계자와 ‘산·학·관’ 협력 강화
기술교류 네트워크 형성... 대학홍보 및 취업률 향상 기여

 
서울강서캠퍼스는 지난 10월 29일과 30일 이틀간 본교 I&D 융합실습지원센터에서 ‘2020년 졸업작품전시회’를 개최했다. 내외 귀빈들이 i-패션디자인과 학생으로부터 작품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원금희 기자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졸업작품 전시회가 기술력과 실용성을 겸비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서울강서캠퍼스는 지난 10월 29일과 30일 이틀간 본교 I&D 융합실습지원센터에서 ‘2020년 졸업작품전시회’를 개최했다.

‘졸업작품전시회’는 유관기관 및 기업체 관계자와 산·학·관 협력을 강화하고 기술교류 네트워크를 형성해 기술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재학 중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완성된 졸업작품을 경진대회에 출품함으로써 개인 또는 팀 역량을 발휘하고 대학홍보 및 취업률 향상에 기여한다. 

이번 졸업작품전시회는 2년제 학위과정인 ▲데이터분석 ▲디지털콘텐츠 ▲의료정보 ▲주얼리디자인 ▲패션산업 ▲i-패션디자인과와 하이테크 과정인 ▲출판편집디자인 ▲외식조리 ▲시각정보디자인 ▲실내건축디자인 ▲정보보안 ▲스마트금융 ▲컴퓨터응용기계 등 총 13개 학과  76점의 독창적이고 감각적인 작품이 출품됐다.

이 작품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을 2년제 학위과정 및 하이테크 과정별로 각각 선정했다.

◆서울강서캠퍼스... 학과별 전공 관련 지식과 기술 극대화

2년제학위과정 최우상은 ▲데이터분석 김도우 학생의 ‘English News Daily’ ▲디지털콘텐츠 배서연, 장윤주 학생의 ‘기업브랜드제작 및 웹포트폴리오’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우수상은 ▲의료정보 김지수, 김태란, 백대선, 윤영선, 이세현, 이신옥 학생의 ‘칼퇴근’ ▲주얼리디자인 오지현 학생의 ‘Flowing Flower’ ▲i-패션디자인 윤예주, 성유리, 박미산 김태은, 김규리, 이지현, 손인화, 김애송 학생의 ‘원시적 미니멀리즘’ ▲패션산업 김슬기, 변용원, 양재준, 유혜선, 이혜인 학생의 ‘폴스미스’가 선정됐다.

장려상은 ▲데이터분석 조정규 학생의 ‘강아지는 훌륭하다’, ▲디지털콘텐츠 한지은, 이어진, 이준호, 김정민, 임서형, 윤희태, 김동훈 학생의 ‘루시드 드림’(Lucid dream) ▲의료정보 김민지, 김성훈, 김해인, 김희민, 송지은, 임현진, 황주희 학생의 ‘오십견’ ▲주얼리디자인 장현주 학생의 부용화(芙蓉花) ▲i-패션디자인 박찬양, 오정환, 김진규 황서윤, 고한슬, 박주영, 오성준, 조은진 학생의 ‘저세상 펑크’ ▲패션산업 이제준, 김경환, 김현민, 소명철, 이건희, 주정례 학생의 ‘THE NORTH FACE’가 선정됐다.

하이테크 과정 최우상은 ▲출판편집디자인 신솔, 구지윤, 민지영, 박하영, 이연주, 정미경, 최가연 학생의 ‘도서출판 책감’ ▲외식조리 이성진, 한섭, 김소연, 김창기, 장소윤, 조은 학생의 한식9첩반상 ‘겨울을 기다리며’가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우수상은 ▲시각정보디자인 이리호, 김지원, 임선진, 김상욱, 반예은, 김승연, 이수정, 김소윤, 최이은, 배유정, 곽혜정, 장수민, 이상민, 박시온, 이송이 학생의 ‘아이텐티티 디자인’ ▲실내건축디자인 박민종, 김용완, 박진우, 김가은, 이승현 학생의 ‘서울역 일대 도시 재생 활성화 계획’(서울아트리움) ▲컴퓨터응용기계 한재병 외 5명의 ‘퓨전 다보탑’ ▲스마트금융 박정근, 주신이 학생의 ‘NiFi를 활용한 빅데이터 ETL’ ▲정보보안 김태준 문하빈 홍숙연 서현덕 학생의 ‘IoT 기기를 이용한 개인용 웹 해킹 시스템 제작’이 선정됐다.

장려상은 ▲시각정보디자인 임선진, 김은경, 김승연, 최수현, 변다애, 조건희, 황진아, 김상욱, 최이은 학생의 ‘상업 일러스트레이션’ ▲실내건축디자인 박인하, 이장헌, 남새연, 조성민, 강형민 학생의 ‘자연재해체험전시관’(SOS 세이프파크) ▲외식조리 장주은, 정동욱, 배성경 학생의 ‘Good day Polytech’ ▲컴퓨터응용기계 김지성 학생의 ‘런던브리지 모형 제작’ ▲스마트금융 김동휘, 박종환 학생의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헬스케어 데이터 시각화’ ▲정보보안 김은애, 서유림, 한희경 학생의 ‘IoT 기기를 이용한 소형 라우터 & 방화벽 제작’ ▲출판편집디자인 최은영, 강혜린, 김미정, 김민영, 김지연, 안은성, 임규리, 한아름, 홍하영 학생의 ‘도서출판 이랑’이 수상했다.

 

사진 위부터 출판편집디자인과 작품과 정보보안과의 ‘iot 기기를 이용한 개인용 웹 해킹 시스템 제작’ 개요서. 사진=원금희 기자

 

i-패션디자인과는 가상 시스템을 활용한 새로운 패션쇼를 선보였다. 사진=원금희 기자

 

◆현장 및 프로젝트 중심 등 수준별 맞춤형 교육 지향

서울강서캠퍼스는 서남권을 대표하는 직업훈련 국책기술대학이다. 최근 지역산업에 부응하는 학과 신설과 개편을 마무리했다. 과거 기계, 전기, 산업설비 등의 국가기간산업 중심의 학과를 근거리 이전 재배치 또는 폐지하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신산업ㆍ신기술중심의 학과로 재편했다.

현재 대부분 IT와 디자인계열로 구성된 학위과정, 전문기술과정과 하이테크과정을 포함해 13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구축한 융합실습지원센터에서 IT와 Design을 결합한 창의형 융합지식과 기술 습득에 치중하고 있다.

더욱이 단순 이론 주입식 교육이 아닌 현장 및 프로젝트 중심 등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추구한다. 특히 하이테크 과정 학생들에게는 소프트웨어 분야 개발을 강화해 본인 전공과의 적절한 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유도한다.

특히 청소년, 고학력 미취업자, 실직자, 취업취약계층 등을 상대로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재직근로자의 직업능력을 개발한다. 이에 힘입어 청년 취업은 물론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일자리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