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9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승인받아 트램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 서울시 제공


위례신도시는 조성 때부터 관심 지역이었지만 교통망 부재로 입주민이 불편을 겪어왔다. 하지만 노면전차(트램) 사업이 정부의 승인을 받아 숨통을 틀 전망이다. 서울시는 내년에 공사를 시작해 2024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29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승인받아 트램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위례선은 총연장 5.4㎞에 12개 정거장으로 계획됐다. 4.7㎞ 길이의 본선은 5호선 마천역을 시작으로 위례신도시 단독주택 예정지와 위례 중앙광장, 위례 트랜짓몰을 거쳐 8호선과 분당선이 지나는 복정역까지 10개 정거장을 연결한다.

또 0.7㎞짜리 지선은 위례 트랜짓몰을 경유해 현재 공사중인 8호선 우남역(가칭)까지 2개 정거장을 잇는다.

차량기지는 위례신도시 북측 공원부지의 지하에 설치된다. 장지천과 창곡천을 가로지르는 전용 교량도 놓일 예정이다. 지상은 사무관리동을 제외한 나머지 부지를 공원과 녹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차량으로는 전력공급 가공선이 없고 전기 배터리를 탑재한 트램이 도입된다. 이 트램은 배터리로 운행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대단위 아파트 주거지역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을 고려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