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보틱스와 KFC, 치킨 제조 자동화 개발 협력
제조과정 중 위험 높고 반복되는 작업에 로봇 투입

조만간 로봇이 튀긴 치킨을 먹는 시대가 올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일반 로봇이 아닌 협동 로봇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의 로봇 계열사인 현대로보틱스는 23일 글로벌 치킨 프랜차이즈인 KFC와 손잡고 푸드 테크(Food-tech)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양사는 ‘치킨 제조 자동화 공동개발 분야 연구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행사 후 양기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로보틱스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조만간 로봇이 튀긴 치킨을 먹는 시대가 올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일반 로봇이 아닌 협동 로봇이다.

협동 로봇은 인간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설계된 로봇을 말한다. 일반 로봇은 다소 자율적으로 움직이도록 만들어진 것이지만 협동 로봇은 사람이 하는 작업을 성공리에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초점을 맞춘 로봇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의 로봇 계열사인 현대로보틱스는 23일 글로벌 치킨 프랜차이즈인 KFC와 손잡고 푸드 테크(Food-tech)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양사는 ‘치킨 제조 자동화 공동개발 분야 연구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푸드 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에 4차 산업기술을 적용, 이전보다 발전된 형태의 산업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로보틱스와 KFC는 협동 로봇을 활용한 치킨 제조 자동화에 관한 연구개발, 조리작업 효율성 향상을 위한 공정배치와 장치개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로보틱스는 조리작업 효율화를 위한 공정설계와 운영절차 표준화를 전담하고, KFC는 제조 노하우 및 매장설비 제공을 통해 조리장치 개발을 맡을 예정이다.

현대로보틱스는 특히 카메라 시각 정보 분석을 통해 치킨 제품 분류 단계를 자동화하고, 장소가 협소한 곳은 협동 로봇 대신 공간 이동이 자유로운 모바일 로봇을 투입할 계획이다.

현대로보틱스는 치킨 제조과정 중 위험성이 높고 반복작업이 이뤄지는 곳에 협동 로봇이 투입돼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조리과정에 로봇이 도입되면서 다양한 주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