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A씨, 2차 가해로 인해 거주지 옮겨서 생활···“정상적 일상 못할까 두려워”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도서관 앞에서 열린 출범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288개 시민단체로 조직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공동행동)이 15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실 규명과 성차별 문화 근절을 촉구하는 공동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이 반복되지 않으려면 성차별, 성폭력 없는 직장을 위한 개선 방안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여성인권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은 지속적인 대응과 통합적인 해결을 촉구하는 활동을 위해 공동행동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A씨의 발언이 대독됐다. A씨는 “피해자로서 마땅히 보장받아야 할 법적 절차들의 상실과 그로 인한 진상규명의 어려움, 갈수록 잔인해지는 2차 피해 환경 속에서 ‘다시 일어날 수 있을까’하는 막막함을 느끼며 절망하다가도 저를 위해 모아주시는 마음 덕분에 힘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의 신상에 관한 불안과 위협 속에서 거주지를 옮겨 지내고 있다”면서 “거주지를 옮겨도 멈추지 않는 2차 가해 속에서 다시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절망감에 괴로워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사실을 폭로한 김지은 씨도 피해자 A씨를 위로하는 편지를 보냈다. 김 씨는 대독된 발언을 통해 "박원순 사건 피해자 분께서 겪고 계시는 현실을 보면 지난 시간을 반복해 보고 있다는 기시감이 든다"면서 "노동자로서의 일상에 대한 보호, 사실에 대한 엄정한 판단, 2차 가해자들에 대한 비판과 연대자에 대한 지지는 쉽게 찾아보기가 어렵다"고 했다.

이어 김씨는 "당사자만이 알 수 있는 그 고통의 깊이를 제가 헤아릴 수는 없지만, 앞서 비슷한 일을 겪은 한 사람으로서 굳건한 연대와 변함없는 지지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동대응은 ▲박원순 전 시장 성폭력 사건의 진상규명과 2차 가해 대응 ▲지방자치단체 권력 견제 및 성평등 민주주의 ▲직장 내 성희롱·성차별 문화 근절 등을 활동목표로 내세웠다. 이들은 향후 개인연대 형태의 '시민 서포터즈'를 모집해 박 전 시장 사건의 진상조사 및 해결을 촉구하는 '천만 시민' 연대서명을 진행할 계획이다.
 

15일 288개 단체가 모여 출범한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사건 공동행동'이 서울시청 앞에서 "우리는 함께 한걸음 더 나아간다"가 새겨진 보랏빛 우산을 들고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