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자질·능력 철저한 검증 필요”

금융산업노동조합 로고. (사진=금융노조)

 

[시사경제신문=조강희 기자] 김태영 현 은행연합회 회장의 임기가 오는 11월 30일로 만료되는 가운데, 후임 인선을 두고 금융노조가 목소리를 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13일 박홍배 위원장 명의로 낸 성명에서 “관치금융과 낙하산 밀실 인선에서 벗어나 투명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지 지켜보겠다”며 “신임 회장 후보들이 금융발전과 혁신을 이끌어갈 인사인지 면밀히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김 회장의 후임으로 다양한 인사가 물망에 오르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금융업계나 정부 인사인데다, 참신한 인물은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최근 하마평에 오르는 인사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김용환 전 농협금융 회장 등이다.

은행연합회 로고. (자료=은행연합회)

금융노조는 “은행연합회 회장의 권한이 막중한 만큼, 인선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해야 한다”며 “차기 회장 선임 과정에서는 관료 및 정치권 인사의 이해충돌 문제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섣부른 하마평이 뉴스로 생산되는 것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노조는 “정작 언론들은 은행연합회장 인선의 중요한 본질은 외면한 채, 전직 관료·정치인·현직 은행장·기관장들까지 후보군으로 거론하며 연예 기사 쓰듯 자극적인 기사만 나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