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 ‘오보청’, ‘구라청’ 등 한목소리 질타

김종석 기상청장이 1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기상청 및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 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김종석 기상청장이 1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올해 여름철 예보와 집중호우 예측 등 오보가 잦았던 것과 관련해 “여름철 장기예보와 일부 지역의 국지성 집중호우에 대한 예측은 국민의 기대에 비해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기상예측에 있어서 아직 극복해야 할 과학적, 기술적 환계가 분명이 있지만 기상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더 해야하는지 다시 고민하겠다”고 했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올해는 폭염·장마 예측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해외 가상자료를 찾는 ‘기상망명족’이 늘었다”면서 “매년 국감에서 예보 적중률이 낮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기상청이 정보를 공개하는 자세에도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청장은 “ACC(강수유무정확도)는 일본 등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기준”이라며 “TS (강수유무적중률) 기준 등으로는 기상청이 50% 미만의 정확도 예보를 하고 있다는 의식이 팽배해지면 재난에 관한 신뢰가 깨질 수 있어 공개하지 않았다. TS도 일부 공개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기상청 국감에서 나온 모든 내용이 오늘 또다시 나왔다”며 “이러니 기상청과 관련해서 ‘없애라’, ‘못 맞춘다’, ‘필요 없다’, ‘오보청·구라청이다’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김 의원은 이어 “지금의 기상청장이 있으면서 변화와 혁신, 개혁을 바라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며 “김 청장은 거취를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청장은 “기후예측모델을 인공지능(AI)과 접목해 개선하고 산하기관별 전문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역할을 분담하겠다며 ”국내외 기후 전문가의 검토 결과를 관계기관, 언론과 소통해 신뢰 높이고 향후 개선된 기후예측모델은 2021년 11월까지 도입·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기상청은 지난 5월 발표한 ‘여름철(6~8월) 전망’에서 올해가 지난해보다 폭염일수도 늘고 무더위 절정은 7월 말에서 8월 중순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전망과는 달리 이 기간 이례적인 장마가 이어지면서 기상청 오보에 대한 비판이 거세졌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