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방탄소년단 병역 문제 정치권 논의 말 아껴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근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BTS)의 병역 특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BTS의 병역 특례에 대한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박 장관은 “순수예술과 체육 외에 대중문화예술인도 특례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이 있다. 병역상 대우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문체부뿐만 아니라 국방부와 병무청 등 관계기관들과 논의를 거쳐야 하며 국민 정서 등도 고려해야 한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박 장관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국위선양한 대중문화예술인을 입영 연기 대상에 포함하는 병역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국위선양은 국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국회에서 논의가 잘 됐으면 좋겠다”고 찬성 의견을 보였다.

BTS의 병역 특례 문제는 노웅래 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5일 최고위원회에서 “방탄소년단의 한류 전파와 국위선양 가치는 추정조차 할 수 없다”며 “이들에 대한 병역특례를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정치권 내외에서 이슈로 떠올랐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7일 “방탄소년단 병역 문제를 정치권에서 계속 논의하는 건 국민들이 보기에 편치 못하고, 본인들도 원하는 일이 아니니 이제는 서로 말을 아꼈으면 한다”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