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일 총리는 오늘의 회담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에 관한 우리나라의 일관된 입장을 토대로 앞으로도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한다. (사진 : NHK화면 캡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24일 오전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 정상회담을 하고 통화 내용에 대해 기자들에게 직접 설명을 했다고 일본 산케이 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는 어떤 내용이 논의 됐는가 ?

스가 총리 : 조금 전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첫 통화를 했다. 문 대통령으로부터는 총리 취임에 대한 축하인사가 있었다. 신종 코로나 문제를 시작으로 다양한 과제에 함께 임해 가랴고, 그러한 취지의 이야기를 했다.

그리고 한일 양국은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이웃나라이며, 북한 문제를 비롯하여 한일, 미일 연계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옛 한반도 노동자 문제를 비롯하여 현재 매우 어려운 상태에 있는 양국 관계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내가 전했다.

오늘의 회담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에 관한 우리나라의 일관된 입장을 토대로 앞으로도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한다.

기자 : 개선 조짐이나 반응이 있나 ?

스가 총리 : 지금 내가 말한 그대로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24일 오전 11시부터 약 20분간 전화 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