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강타한 코로나19…아시아 국가 경제정책 대응 주목

[시사경제신문=조강희 기자] 코로나19가 전 세계 경제를 강타함에 따라, 동남아시아와 한·중·일 등 아세안(ASEAN)+3 국가들의 경제 위기 정책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역내 국가의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내놓은 ‘아세안+3 거시경제 조사기구(AMRO)’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 기구는 역내 경제 협력 관련 분석 보고서를 내놓으면서, 역내 경제의 ‘주치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지난 18일에 화상으로 개최된 ‘아세안+3’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에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해 각국 관계자들이 역내 금융협력 강화, 세계 경제 및 금융 동향과 주요 위험요인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코로나 19의 확산에 따른 정책 대응과 경제 전망 및 의견이 많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아세안+3 회원국들은 코로나19에 경제활동이 교란 상황에 직면한 데 대응해 유동성 공급을 통해 충격을 완화하고 있다. 이외에도 재정, 통화, 신용 정책을 통해 가계 및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회원국들은 이같은 상황을 맞아 회원국 간에도 역내 금융시장 안정협정(CNIM), 거시경제조사기구(AMRO) 등을 통해 협력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CNIM을 글로벌 금융안전망의 중요 구성요소이자 신뢰할 수 있는 아세안+3 역내 협력체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아세안+3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일본으로 구성된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참여한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는 통화·금융부문 협력을 논의한다. 1999년부터 연 1회 개최되고 있으며, 중앙은행총재는 2012년부터 참가하고 있다.

한편 차기 한‧중‧일 및 ASEAN+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내년 조지아 트빌리시에서 개최하며 우리나라와 브루나이가 공동의장국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