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 포함 국장급 간부 등 시범 운영 다양한 업무 환경 실험 나서

양천구청 간부들이 10일 오전 재택에서 영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양천구 제공


양천구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상황 속에서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직원들이 교대형 재택근무를 실시하며 정부원격근무서비스를 활용한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데 이어, 이달 10일에는 구청장과 구 간부들이 재택에서 영상으로 회의를 진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오전 9시, 약속된 회의시간이 되자 김수영 구청장을 비롯하여 7명의 각 국장이 편한 옷차림에 헤드셋을 낀 채 모니터에 하나 둘 등장했다. 각자 재택에서 온나라 영상회의시스템을 통해 접속을 한 이들은 처음에 다소 어색해보였지만, 이내 회의에 집중했다.

회의 주제는 “코로나19 관련 2차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이었다. 상반기 착한소비 물결을 일으키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던 양천구에서 다시 한 번 소상공인 살리기에 아이디어를 모으며 총력을 다 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명절맞이 착한 소비 독려운동, 동네 상점 살리기 위한 행복밥상 꾸러미 캠페인, 포장주문 응원의 날 등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집합제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응원하고 지원하기 위한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제안됐다. 
또, 예산과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관련한 예산을 긴급투입하기로 하는 등 관내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에 함께 나서는 것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외부 환경에 의한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전개됐지만, 결과적으로 다양한 업무 환경을 실험할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한다고 밝힌 양천구는, 향후 부족한 점을 보완해가며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에 유연하게 적응한다는 방침이다.

김정윤 행정지원국장은 “지난 주 재택근무를 하며 행정서비스도 비대면으로 가능할 만큼 충분히 기술이 발전했음을 느꼈다. 사실 이번 원격 영상회의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만큼 불안정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평소와 다름없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걱정은 기우였음을 깨닫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