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건강 주민교육단 구성...캠페인 기고 콘텐츠 등 다양한 활동

지난 9월 7일 영등포구가 서울시 자살예방센터에서 진행한 ‘마음건강 주민교육단’ 온라인 발대식 모습. 사진=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가 오는 10월 ‘정신건강의 날’을 기념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우울과 불안 해소를 위해 주민과 함께하는 ‘코로나 블루 힐링캠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 영등포구보건소는 오는 12월까지 ‘코로나 우울과 자살예방을 위한 100일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구는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과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자발적인 주민 실천 활동을 이끌어내자는 취지로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구는 기존에 활동하던 ‘자살예방 생명지킴이’들을 중심으로 10여 명의 ‘마음건강 주민교육단’(이하 마주단)을 구성했다. 선발된 마주단은 12월까지 주 1회 온·오프라인 정기모임을 가지며 100일 간의 주민참여 실천활동을 펼치게 된다.
주요 활동내용은 △마주단 정기모임 △온·오프라인 생명사랑 캠페인 운영 △생명사랑 주제 지역신문 기고 △생명사랑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방송채널 게재 △우울 및 자살주제 주민강좌 개최 △유족 등 당사자 초청 강의 △독거위험군 방문활동 등이다.

한편 구는 지난 2006년부터 자살예방사업을 시행, 2013년부터 자살 예방 전문 인력을 배치하고 2019년에는 서울시 자살예방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자살 예방 대책을 수립해 구민의 생명과 마음건강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