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결위, 관련 예산과 인력 확대 필요성 지적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는 코로나19로 급증하고 있는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민원서비스가 취약한 격오지 등을 직접 찾아가 국민고충을 해결하는 ‘국민권익위원회 이동신문고’의 대폭 확대를 추진한다. 한때 시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사기 위해 끝도 없이 줄을 서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DB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는 코로나19로 급증하고 있는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민원서비스가 취약한 격오지 등을 직접 찾아가 국민고충을 해결하는 ‘국민권익위원회 이동신문고’의 대폭 확대를 추진한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국민 피해가 급증하고, 소외계층과 취약지역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가 이동신문고 관련 예산 및 인력의 추가적인 확보를 주문함에 따라 소관부처와 협의해 이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접수되는 민원이 연간 약 8백만 건이며 금년 8월말 기준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70만 건 증가했고, 코로나19가 확산됐던 기간에는 월간 최대 46%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이동신문고 서비스는 5명으로 구성된 1개 팀과 상담버스 1대로 연간 50여회 운영되고 있다.

최근 수해 피해지역인 부산, 충청지역 등의 긴급 고충현안까지 대응하면서 이동신문고 관련 인력과 예산의 확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국회 예결위는 이번 달 1일 국민권익위의 주요 업무와 예·결산 내역 등에 대해 논의하고, 코로나19 관련 국민 피해 상황과 정부대책을 공유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권익위의 이동신문고 서비스 강화를 위해 인력과 예산의 소관부처인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과 협력해 범정부 차원에서 신속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와 그에 따른 고충민원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민권익위에서 국민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대국민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