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집단휴진 국민 위해 다시 생각해 달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관련 국민 및 의료인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대국민 담화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서현 기자)

[시사경제신문=김혜윤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의료계 집단 휴진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의료계는 다음 날인 7일 집단 휴진(파업)을 예고한 상황이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관련 국민 및 의료인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대국민 담화에서 “정부는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진료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경우에 대한 대비를 할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집단휴진이나 집단행동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 안전에 위해가 생길 수 있어 크게 우려된다”며 “아프고 약한 환자들이 억울한 피해를 보는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 주시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 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의사라는 직업은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다’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하고 시작하는 숭고한 직업이다”라며 “정부는 이런 의료인들이 더욱 자긍심을 갖고 일하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의료인, 정부가 합심해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것처럼, 보건의료제도를 발전시키고 국민을 생각하는 의료인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린다”며 마무리 지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