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종~홍대선 조속 추진... 국회, 국토부, 지자체 간 적극 협조

서부광역철도 추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들은 7월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을 비롯해 김우영 서울시 정무부시장,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정애 의원실 제공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서부광역철도추진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설 전망이다.

서부광역철도 추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강선우, 서영석, 이용선, 정청래, 진성준, 한정애, 한준호 등 총 7인) 소속 의원들은 7월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을 비롯해 김우영 서울시 정무부시장,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들은 사업의 시행주체 및 방법 등에 대해 합의하고 조속한 추진을 다짐했다.

이 모임은 서부광역철도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모임으로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만들었다. 21대 개원 후 지난 5월, 1차 모임을 통해 각자 역할을 나눴다.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을 만나 사업 추진의 협조를 요청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부광역철도사업은 지난 2016년 확정고시된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됐다. 하지만 그간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간 사업주체, 시행방법 등에 대해 입장이 정리되지 않아 사업이 지연됐다. 따라서 이번 간담회를 통해 각 단체의 정확한 입장을 확인하고 정리했다.

이번 간담회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사업시행에 대한 입장을 확인하고, 국토부의 의견을 청취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서울시 구종원 교통기획관은 “이 사업은 그동안 경제성 문제, 차량기지 문제로 표류하다 지난해 말 차량기지 문제를 해결했다. 또 경제성도 사전타당성이 높게 나와 최근에 탄력을 받게 됐다”며 “현재는 민자 또는 재정 그리고 재정으로 사업을 진행 했을때 국가 또는 지자체 시행에 대한 주체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경기도 남동경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원종~홍대선은 경기도 입장에서도 덕은지구와 3기 신도신 추진 등으로 인해 매우 시급한 사업”이라며 “차량기지도 확보돼 있어 국토부의 승인만 떨어지면 경기도 역시 서울시와 같이 재정이든 혹은 다른 방식이든 사업 추진에 적극 동의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입장을 확인한 국토부 손명수 2차관은 “경기도는(서부광역철도) 시종점을 (원종에서) 부천대장으로 연장하길 원한다”며 “재정으로 하면 시종점 변경으로 사전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민자로 추진하면 별도 절차 없이 적격성 검토만으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사업 추진에 있어 ‘공공성ㆍ경제성ㆍ용이성’등을 감안해 재정과 민자 중 어떤 사업방식으로 추진해야할지 결정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의 입장과 의견을 수렴한 의원들은 큰 틀에서 다음과 같이 의견을 조율했다.

3기 신도시 건설 등 시종점 변경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사업 추진의 용이성을 감안해 내년 4월까지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기다리기로 했다. 단 사업자가 없을경우 4차 철도망 계획에 대장지구 연결을 포함해 재정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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