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사건 종결 이후, 안전·지속적 일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 나가겠다”

지난 24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김혜윤 기자] 여성가족부 이정옥 장관이 성차별과 성폭력 문제에 대해 엄정하고 책임 있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31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정책 지역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시도 국장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성희롱·성폭력 사건을 계기로 지자체의 성희롱·성폭력 사건 예방과 대응, 성차별적 조직문화 등에 대한 점검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자체의 성희롱․성폭력 사건 처리절차, 신고시스템 및 피해자 보호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성평등한 조직문화 개선방안과 컨설팅 지원 사항을 논의했다.

이날 이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그간 정부는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해 각종 대책과 법령, 제도 등을 마련하고 양성평등교육 등을 통한 성인지 감수성 제고에 노력해왔다”며 “8개 부처에 양성평등담당관을 신설하고 지역에 양성평등센터를 설치하는 등 사회 전반에 성평등 가치가 강화되도록 노력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일련의 사건을 통해 제도의 사각지대가 곳곳에 여전히 존재하고, 제도 이전에 민주적이고 성평등한 조직문화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성별·세대별 소통과 더불어 성차별과 성폭력 문제에 대해 엄정하고 책임 있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피해자가 사건 처리 과정에서부터 사건 종결 이후에도 안전하게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