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협의회'가져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 교육공약으로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수업을  다양한 체험활동 위주로 편성하는 자유학기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민·관 정책협의체 구성에 이어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재춘 차관이 제1차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협의회'를 주재한다고 교육부가 밝혔다.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등 9개 부처 담당 국장과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교육협의회 등 민간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이날 회의에서는 협의회의 운영 방향과 각 기관별 자유학기제 지원계획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산하 4개 국립과학관에서 미래유망직업, 이공계 진로탐색 등 1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행자부는 국가기록원에서 기록관리 체험교실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는 과학수사 체험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체험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0개 산하기관에서 공학교실, 에너지 캠프 등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전경련은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포스코 등 주요그룹이 정보통신기술(ICT), 자동차, 자원·에너지, 미디어·문화, 우주·항공 테마별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김 차관은 미리 공개된 모두 발언에서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해 기업, 대학, 정부부처가 한 자리에 모여 협력하기로 했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파악된 각 기관별 학생 체험활동 지원계획을 보면 교육부는 자유학기제의 올해 목표율을 당초 50%에서 72%(2301개교)로 상향조정키로 했다. 이로써 중앙부처와 공공기관, 대학, 기업 등 진로체험처를 5만개 기관, 10만개 프로그램으로 확대한다.

기재부는 청소년들을 위한 방송프로그램을 다음달 중 제작·보급하고 7월에는 경제교육 교재를 일선 학교에 나눠줄 예정이다.

대학들의 정책 협의체인 대교협은 올해 총장 세미나, 처장 협의회 등을 통해 자유학기제를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현재 대학들의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은 고교생들에 집중돼 있는데 앞으로는 중학생들까지 대상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앞으로 정기적으로 협의회를 개최해 각 기관과 소속기관의 다양한 학생 체험활동 사업을 연계·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