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위 외교관 A씨, 뉴질랜드 남자 직원 성추행 의혹

한국 외교관이 뉴질랜드 근무 당시 현지 남자 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에 문재인 대통령은 뉴질랜드 총리에게 “사실관계 확인 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청와대)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한국 외교관이 뉴질랜드 근무 당시 현지 남자 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에 문재인 대통령은 뉴질랜드 총리에게 “사실관계 확인 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날 한·뉴질랜드 정상통화를 언급하며 “통화 말미에 뉴질랜드 총리가 자국 언론에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보도된 사건을 언급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관계 부처가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처리할 것’이라고 답한 게 전부다”고 전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역시 전날 문 대통령과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정상통화 관련 서면브리핑에서 “양 정상이 우리 외교관의 성추행 의혹 건을 두고도 의견을 나눴다”라면서도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구체적으로 공개하진 않았다. 

앞서 25일 뉴질랜드 방송 뉴스허브는 한국 고위 외교관 A씨가 2017년 말 뉴질랜드 주재 한국대사관에서 근무할 당시 남자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가 있는데도 한국 정부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후 뉴질랜드 법원이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뉴질랜드 외교부가 한국 정부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한국 정부가 응하지 않으면서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