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세 관련 3법 7월 임시국회서 통과돼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부동산 대책과 발표만으로 저희가 파악하기로 주택 매수세가 많이 줄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번 부동산 대책으로 집값이 어느 정도 안정될 것이라고 확신하느냐”는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그는 “(시장이) 관련 입법 동향을 관망하는 추세”라며 “이번에 입법이 제대로 짧은 시간 내에 통과되면 정책 효과가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양 의원이 “부동산 세법 개정안으로 전세가격이 폭등 할 수 있다”는 지적에 홍 부총리는 “부동산 시장이 안정을 찾이 못하는데다가 전·월세 관련 3법 얘기가 나오다 보니 전·월세 시장이 더 불안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7월 임시국회에서 전·월세 관련 3법이 통과되지 않으면 전·월세 시장 불안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부동산 대책 입법과) 함께 처리됐으면 하는 생각이다”고 했다. 

이외에도 “양도세율 인상에 따른 조치가 투기성 거래를 막을 수 있냐”는 김주영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는 “(양도세율 인상은) 단기 차익을 노리는 투기적 거래를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이 시중에 풀린 유동성 자금이 부동산에 몰리지 않도록 후속 대책이 필요하다는 발언에 “그동안 과잉 유동성 문제 지적이 많이 있었고, 유동성이 부동산 시장에 유입돼 과열을 가져온 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근본적으로는 경제가 나아지면서 구체적 투자처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