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극복 노사 정합 최종안 호소했지만 승인 부결”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원장 사퇴 의사를 밝혔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강길우 기자]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이 부결된 데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는 이날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위원대회 투표를 통해 확인된 대의원 여러분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수용하겠다”며 사퇴 입장에 대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시대적 요구를 걸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활동과 교섭 그리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 정합의 최종안 승인을 호소드렸지만 부결됐다”며 “온라인 임시대의원대회 투표를 통해 확인된 대의원 여러분의 뜻을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겸허한 마음으로 수용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예고한대로 임기가 5개월 남짓 남았지만, 책임을 지고 위원장, 수석부위원장, 사무총장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대의원회의에서 노사정 합의안이 부결될 경우 즉각 사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노총 대의원 1311명 중 805명이 반대해 협의안은 부결됐다. 

김 위원장은 지난 4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화를 가장 먼저 제안하고 정세균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출범한 노사정 대표자회의에도 참여했다.

노사정 대표자회의가 40여일의 논의를 거쳐 고용 유지, 기업 살리기, 사회 안전망 확충 등을 위한 협력 방안이 담긴 노사정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내부 반대에 막혀 무산됐다. 

이에 김 위원장은 임시 대의원대회를 소집해 대의원들의 뜻을 묻기로 했다. 그는 대의원대회에서도 노사정 합의안 추인이 무산될 경우 사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회견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 송보석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