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우옌 반 빈(Nguyễn Văn Bình) 중앙경제위원장은 “최근 몇 년간 에너지 산업, 특히 전기 분야가 정부의 목표를 좇아 빠르고 동시에 발전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산업이 여전히 제한되어 있어 국가 에너지 안보의 목표가 매우 까다로웠다며, 지역 공급이 아직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자 베트남은 대규모로 에너지를 수입하고 있으며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사진 : 해상풍력발전, VOV 캡처)

최근 몇 년 동안 베트남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이 빠르게 발전하는 중에 있으며, 시장 메커니즘으로 전환하며 에너지 산업은 베트남의 모든 경제 분야에 많은 자원을 동원하고 있다고 베트남 뉴스가 22일 보도했다.

하지만 발전 산업 분야는 여전히 제한적이며, 국가 에너지 안보 목표는 현실과 동떨어져 있있고, 내수 공급 수요를 충당하지 못해 여전히 전력난이 있으며, 대규모로 해외에서 전력을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베트남의 에너지 자원의 관리와 이용은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국영기업의 독과점으로 에너지 시장에서 다른 기업들과 연계율이 매우 낮고, 포괄적인 개발을 하지 못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에너지 가격 정책 역시 수시로 바뀌는 등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풍력 및 태양열 발전의 가능성을 믿는 민간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투자 및 개발에 매우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데, 많은 기업들이 기술, 장비, 숙련기술자의 결핍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시행·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이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해외 기업들의 진출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찐딘쭝 (Trịnh Đình Dũng) 베트남 부총리는 22일 하노이에서 열린 베트남에너지 2020 정상회의에 참석해 민간경제 분야가 재생에너지 개발에 대한 투자에 매우 적극적이다이라면서 에너지는 국가의 사회경제에 봉사하는 중요하고 선구적인 역할을 하는 경제·기술 분야인 만큼 그 발전은 베트남의 산업화와 현대화의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발은 정치외교활동과도 밀접하게 연계되어 국방, 안보, 생태환경 보호 등을 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응우옌 반 빈(Nguyễn Văn Bình) 중앙경제위원장은 최근 몇 년간 에너지 산업, 특히 전기 분야가 정부의 목표를 좇아 빠르고 동시에 발전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산업이 여전히 제한되어 있어 국가 에너지 안보의 목표가 매우 까다로웠다며, 지역 공급이 아직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자 베트남은 대규모로 에너지를 수입하고 있으며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문제에 대한 정부의 지시가 너무 많았으며, 많은 전력 프로젝트가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는 반면, 에너지 안보에 대한 일부 지표들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요동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베트남에서 12개의 현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풍력 발전 생산업체인 쫑남그룹( Trung Nam Group)의 응우옌 탐디엔(Nguyễn Tâm Tiến) 총국장은 풍력 발전 장비는 100% 수입해야 하고, 외국 제조업체에 의존해야 하는 반면 베트남 국내 풍력 생산업체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숙련된 노동력 부족에 직면해 있는 제품을 만들기 어렵다. 기준가격지원제도(FIT, feed-in-tariff) 메커니즘이 시사하는 낮은 가격을 충족시킨다고 말했다.

FIT란 태양광, 풍력, 바이오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된 전력을 높은 기준가격을 설정하여 구매하는 제도를 말한다.

가까운 장래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FIT에 따르면, 육상 풍력 발전에서 나오는 전기 1kWh에 대해 미국 달러로 8.5센트가 지급되고, 해상 제품 1kWh에 대해서는 9.8센트가 지급될 것이며, 정부에 산업용 FIT 가격을 공개하고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2030년까지 제품의 육상 가격인 9.8퍼센트를 유지할 것을 요청했다.

세계은행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베트남 4개국 중 풍력 발전 잠재력이 가장 높았으며, 연 평균 풍속의 39% 이상이 65m의 높이에서 6m/s를 넘어 해상 전체 용량 512GW에 상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풍력은 최대 475GW이었다.

베트남은 풍력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고, 업계에서 엄청난 기회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국내외 대형 금융 기관 및 장비 제공업체와 협력하고 그 기회를 개발할 투자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응우옌 탐디엔은 다음 7년 동안, 자신의 그룹의 에너지 생산량이 총 1만 메가와트(MW)에 이르기를 원한다면서 해상 풍력 발전소에 대해서는 해상 석유 탐사를 지원하는 핵심 기능을 가진 베트남-러시아 합작 벤처 그 자체가 공급 사슬의 불가결한 연결이라고 간주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