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사각지대 줄여나가고 생활 밀착형 방역 정착"

정부에 따르면 3차 추경으로 편성된 희망 일자리 중 방역 일자리는 7만 3000개 이상으로 추산된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정부가 3차 추가경정예산안 통과로 방역 일자리 7만 3000개 이상이 편성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최근 3차 추경 예산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생활방역 일자리 예산이 확보됐다”며, “3차 추경으로 편성된 희망 일자리 중 방역 일자리는 7만 3000개 이상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생활방역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서 다중이용시설 등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 가치도 방역 사각지대의 발굴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들은 다중이용시설 등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과 방역 사각지대 발굴 등 각 지자체 실정에 맞는 생활방역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3차 추경으로 마련한 방역 일자리 수행 인원은 방역수칙 준수 지도, 발열 체크, 소독, 청소, 물품전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서울시는 코로나 형 문화 활동 지속을 위해 다중이용 문화시설 생활 방역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생활 방역사는 출입자를 대상으로 발열 증상 여부 확인, 거리 두기, 실내 환기 및 소독 등 방역 지원 업무를 담당한다.

대전시는 코로나19 확산 대응에 필요한 생활방역 일자리로 생활방역 기동대 편성할 계획이다. 주민센터별 4명을 배치해 2인 1조로 운영된다. 다중이용시설인 공원, 버스 승강장, 공공화장실 등을 집중 방역하는 일을 한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지자체의 상황에 부합하는 생활방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방역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고 생활 밀착형 방역을 정착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