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모두 국회로 불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미래통합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최근 검-언 유착 의혹 사건 수사를 놓고 갈등 중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모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불러야 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통합당 법사위원들은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추 장관의 검찰총장 수사지휘권 박탈 시도와 관련해 법사위 차원의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윤호중 법사위원장에게 법사위 개회와 윤 총장 출석을 요구했지만 윤 위원장은 법사위 개회를 거부했다. 이는 국회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국회법에서는 위원회 재적위원 중 4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위원회 회의를 열도록 규정하고 있다.

통합당 법사위원들은 지난 8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추 장관의 입장문 초안을 사전에 입수해 자신의 SNS에 올렸다는 의혹에 대해 “법무부 내부 논의과정이 민주당 2중대 대표 최 의원을 비롯한 친여 인사들에게 유출되는 기막힌 일이 벌어졌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국정농단은 비선에 의한 것도 심각하지만 힘과 권력을 가진 실선에 의한 것이라면 더욱 심각하다”며 목소릴 높였다.

이어 “발표되지도 않은 공식 초안이 친여 인사에 왜, 어떻게 유출된 것인지 추 장관과 최 대표는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 대표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아들에게 허위로 인턴증명서를 발급해줬다는 혐의로 재판을 받는 중이며,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서도 고발된 상태이기에 법무부와의 관계가 더욱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도읍 의원은 “채널A 기자가 하지도 않은 말을 한 것철머 페이스북에 써서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지난 4월 19일 고발된 상태”라며 “이 사건 피고발인인 최 의원이 해당 사건 관련 수사지휘에 관한 법무부 장관 입장문 가안을 장관 측으로부터 받은 게 사실이라면, 추 장관의 수사지휘는 이미 공정성을 잃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통합당은 추 장관과 윤 총장을 함께 (법사위에) 출석시켜서 여러 의혹들에 대한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히려 한다”며 “윤 위원장은 더 이상 권한없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막지 말고 조속한 시일 내에 법사위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추 장관과 윤 검찰총장을 함께 출석시켜 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