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협의 거쳐 다주택자·투기성 주택보유자 종부세 강화 등 우선 처리 법안 발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다주택 보유 의원들에게 총선 당시 약속한 약속한 2년보다 더 빠른 시일내 처분할 것을 당 차원에서 촉구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당시에 2년 내 처분을 약속했지만, 솔선수범 취지에서 이른 시일 내에 약속을 이행해줄 것을 당 차원에서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현재 민주당의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소속 의원들의 주택 보유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국회의원의 실거주 외 주택 처분 문제를 대국민 약속 준수의 원칙과 신속성이라는 원칙하에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후속법안도 마련하는 등 종합적 대책을 수립해 아파트 투기 근절과 부동산 안정화를 반드시 이루겠다"며 "긴밀한 당정 협의를 거쳐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보유자에 대한 종부세 강화 등 7월 국회에서 우선 처리할 법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아파트양도 차익으로 터무니없는 돈을 벌 수 있다는 의식이 우리 사회에서 사라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에서 대책을 만들고 있다. 7월 내 할 수 있는 것은 임시국회 내에 하고 부족한 것은 더 신중하게 검토해서 정기국회에 가서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관련해선 "시한이 15일이기 때문에 며칠 안 남았다"며 "검찰개혁의 상징인 공수처 법안이 발효되도록 야당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