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별도의 성명에서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을 강력히 비판하고, 홍콩에 대한 미국산 군사장비 수출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사진 : 미국 하원 홈페이지 캡처)

미국 하원은 1(현지시간) 홍콩의 자치억압에 연루된 고위 관리와 조직, 금융기관에 대해 미 정부가 제재를 가하는 내용의 홍콩자치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타임스가 2일 보도했다.

상원은 지난 주 만장일치로 가결했지만, 수정 부분이 있어 다시 2일에 표결할 예정이다.

상하 양원을 통과하면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성립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일 기자회견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동맹과 우방국을 염두에 두고 대중 포위망 형성을 서두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미국이 1997년의 홍콩 반환 후도 중국 본토보다 우대 해 온 조치의 폐지를 진행시킬 생각을 거듭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별도의 성명에서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을 강력히 비판하고, 홍콩에 대한 미국산 군사장비 수출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중국이 홍콩을 일국일제로 다룬다면 미국도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중국은 지난 19977월 영국으로부터 홍콩을 반환받으면서 일국양제의 원칙에 따라 홍콩에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하기로 약속했지만, 이제 홍콩이나 중국 본토에 대한 통제 품목의 수출을 더 이상 구분할 수 없게 돼, 미국은 미국의 국가안보를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 조처를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