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16.4%↑·한우 10.5%↑…재난지원금 효과 영향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에서 벗어났지만 여전히 저조한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니다. 사진은 마트 육류코너에서 장을 보고 있는 시민의 모습.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강길우 기자]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에서 벗어났지만 여전히 저조한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87(2015=100)로 지난해 6월과 같았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말한다.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3월(1.0%), 4월(0.1%), 5월(-0.3%), 6월(0.0) 계속해서 하락곡선을 그리고 있다. 

품목 성질별로 살펴보면 농축수산물은 4.6% 상승했다. 이는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효과로 분석된다. 농산물(4.6%) 축산물(10.5%) 수산물(6.9%) 가격 등이 모두 크게 오른 가운데 돼지고기·소고기를 중심으로 축산물 가격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통계청 관계자는 “축산물 중 돼지고기(16.4%), 국산 쇠고기(10.5%)가 많이 올랐고 내구재 중에 소파(12.1%), 식탁(10.8%) 등 가구 물가가 올랐는데 재난지원금 효과가 있지 않았나 본다”며 “다만 6월 물가 전체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0.6% 올랐다.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0.2% 향상됐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3% 상승했고, 전년동월대비 0.3% 하락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2.7% 하락했다.

지출목적별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전월대비 교통(1.6%), 주택·수도·전기·연료(0.1%), 기타 상품·서비스(0.3%), 통신(0.3%), 음식·숙박(0.1%), 보건(0.2%)은 상승, 의류·신발, 주류·담배는 변동 없다. 교육(-0.1%), 오락·문화(-0.3%), 가정용품·가사서비스(-0.6%), 식료품·비주류음료(-0.3%)는 하락했다. 

이외에도 식료품·비주류음료(3.3%), 주택·수도·전기·연료(0.7%), 기타 상품·서비스(1.9%), 음식·숙박(0.8%), 보건(1.4%), 의류·신발(0.8%), 가정용품·가사서비스(0.3%), 주류·담배(0.1%)는 상승했으며, 통신(-0.3%), 오락·문화(-0.9%), 교육(-2.9%), 교통(-5.6%)는 감소했다.

지역별로 소비자물가 동향을 살펴보면 전월대비 제주(0.3%), 서울·대구 등 6개 지역(0.2%), 강원·충북 등 6개 지역(0.1%)로 각각 상승했다. 부산은 변동없으며 광주·울산은 (0.1%)로 각각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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