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충전소 660기 등···수소산업 장려

정부는 지난 1일 3기 신도시 5곳 중 2곳에 수소기업을 육성하는 등 '수소 도시'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수소차주유소에서 충전 중인 수소차.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정부가 2022년 추진하는 3기 신도시 5곳 중 2곳에 수소기업을 육성하고 관련 산업을 장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충전소와 수소버스 공급 등 지원 방침도 밝혔다.

정부는 지난 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관에서 열린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 2030년까지 수소자동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로 늘리는 등의 내용을 담은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정부와 기업, 민간 자문위원 등이 모여 국내 수소산업의 로드맵을 짜고 지원 방향 등을 논의하는 단체다. 정세균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 부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정부는 ▲경기 남양주 왕숙지구 ▲경기 하남시 교산지구 ▲경기 부천시 대장지구 ▲경기 고양시 창릉지구 ▲인천 계양지구 등 3기 신도시 중 2곳을 수소 도시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수소 도시는 각종 건축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냉난방, 전기 등에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다.

아울러 수소차 이용자의 충전소 접근 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하고, 간선급행버스시스템에 수소버스를 투입한다. 또한 일반 드론보다 체공시간이 4배 긴 수소 드론 확산을 위해 드론 비행 규제를 완화하는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도 올해 11월 경지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오는 2040년까지 수소전문기업도 1000곳을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소산업 규제 방식도 바꿀 계획이다. 수소 소재·부품·장비·연구·개발 프로젝트를 5년간 최대 15억원까지 지원한다. 선진국보다 상대적으로 취약한 수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관련 기술개발을 지원해 수소 가격을 현재 kg당 8000원에서 3000원대까지 낮추겠다는 계산이다.

한편, 이날 함께 열린 ‘수소 모빌리티+쇼’ 전시회에선 수소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드론, 굴착기 등 모빌리티와 수소 생산, 저장, 운반 관련 기술·제품이 전시됐다. 이날 현대차는 수소 전용 대형트럭 ‘HDC-6 넵튠’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두산그룹은 기존 배터리 드론보다 2배 이상 길게 비행하는 수소드론과 수소전료연지 등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