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SNS마켓 이용자 중 32.9% 피해 경험···폐쇄적 특성 강해”
서울시 “SNS마켓 이용자 중 32.9% 피해 경험···폐쇄적 특성 강해”
  • 양희영 기자
  • 승인 2020.06.30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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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 정보 표시 제대로 확인해야···현금결제만 가능하면 거래 피해야”
서울시는 SNS마켓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32.9%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서울시는 SNS마켓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32.9%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새로운 쇼핑 플랫폼으로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 피해도 늘고 있다. 서울시는 소비자들에게 SNS를 이용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접수한 SNS 쇼핑 피해 현황을 30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1년간 총 신고 건수는 2200건, 피해 금액은 2억3156만원이다.

가장 많은 신고 유형은 주문 취소·반품 거부였다. 총 1671건(83.5%)다. 뒤이어 판매자와 연락 불가 및 운영 중단이 185건(9.2%)를 기록했다.

신고가 가장 많았던 SNS 플랫폼은 카카오스토리·톡채널로 80.4%다. 

인스타그램 피해 신고는 99건으로, 20대(48건)와 30대(46건)가 대부분이었다.

전자상거래센터가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SNS 이용 실태 조사에서 SNS 쇼핑 경험이 있는 1893명 중 32.9%인 623명이 '피해를 봤다'고 답했다. 피해 유형으로는 54.4%가 허위, 과장광고를 택했고 36.9%가 정당한 구매 취소 및 환불 거부를 꼽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SNS마켓은 다이렉트 메시지, 메신저, 비공개 댓글 등으로 구매가 이뤄져 폐쇄적 특성이 강하다”며 “사업자등록번호 등 사업자 번호를 제대로 표시했는지 확인하고 현금결제만 가능한 판매자와는 거래를 피해야 한다”고 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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