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내대표 “민주당이 제안한 7개 상임위, 그다지 의미 없어”

지난 25일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사진=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21대 국회 원 구성 최종 협상이 결국 불발됐다. 상임위원장 18개는 모두 민주당이 맡게 됐다.

29일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결렬 직후 기자회견에서 “저희는 후반기 2년이라도 (법사위원장직을) 교대로 하자고 제안했지만, 그마저도 (민주당이) 안 받아 들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사위원장은 국회의 상생과 협치, 견제와 균형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자리이다”라며 “오랫동안 야당이 맡아서 그 역할을 해왔고, 그것이 그나마 당론이 지배하는 우리 국회를 살아 있게 하는 소금 같은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제안하는 7개 상임위원장을 맡는 것은 국회의 견제와 균형 차원에서 그다지 의미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협상 결렬 직후 기자회견에서 “어제 많은 진전을 이뤘던 가합의안에 대해 통합당이 오전에 거부 입장을 통보했다”라며 “통합당과 협상은 결렬됐다”고 했다. 

그는 “어제 늦게까지 이어진 양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며 “민주당은 그동안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양보를 했다. 일하는 국회를 좌초시키고 민생의 어려움을 초래한 모든 책임은 통합당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는 오후 7시에 개회될 계획이다. 원래는 오후 2시에 개회할 예정이었으나 통합당이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미뤄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