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 상대, 물재생센터의 한강 방류수 수질개선 사업 등 질문

문장길 시의원은 지난 12일 제29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물재생센터의 한강 방류수 수질개선 사업 등 부진한 한강수질 개선 노력에 대해 지적했다. 문장길 의원 제295회 정례회 질의 모습.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문장길 시의원은 지난 12일 제29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물재생센터의 한강 방류수 수질개선 사업 등 부진한 한강수질 개선 노력에 대해 지적했다.

문 의원은 “한강의 오염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도시집중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악화 됐다”며 “서울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1976년 청계하수종말처리장 건설을 시작으로 현재는 총 4개의 물재생센터를 통해 하루 498만 톤의 하수를 처리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서울시의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강은 여전히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국가의 방류수질 기준 또한 충족하지 못한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한강의 수질오염은 오염원인의 31%(BOD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시 4개 물재생센터의 초기우수 처리시설 및 총인 처리시설의 부족 문제가 가장 크다”며 “「지방공기업법」과 「하수도사업 설치조례」에 법률적으로 명시된 물재생센터의 빗물처리비용 일반회계 비용을 서울시는 4년간 단 한 푼도 집행하지 않고 있어, 초기우수 처리시설과 총인 처리시설의 완공이 2043년과 2030년으로 지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장길 의원은 “한강 수질문제는 서울시 정책의 일부분이 아니라 인류공영의 가치문제로 접근해야할 문제”라며 “이제는 선진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서울시가 앞장서서 수치화된 한강 수질복원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