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부, 대화 통한 사태해결 위해 노력해 주기를 간절히 바란다”

지난해 10월 개성공단기업협회가 헌법재판소 앞에서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에 대한 조속한 위헌 판결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개성공단기업협회)

개성공단기업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억장이 무너진다”며 “남북 양 정부는 정상회담 등 대화를 통한 사태해결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개성공단기업협회 비대위는 17일 입장문을 내고 “남북 양정부의 약속을 믿고 개성공단에 입주했고, 재개 희망을 놓지 않았던 우리 기업인들에게 현 사태의 전개는 억장을 무너지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협회 비대위는 북측에 “공단 재개를 영구히 막는 더 이상의 조치를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에는 “사태의 발단은 대북 삐라 살포지만 그 배경은 4.27, 9.19 정상 간 합의를 이행하지 못한데서 발생했다”면서 “공동선언의 이행과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철도도로 연결사업의 조속한 추진과 개성공단 재개에 대한 정부의 의지 표명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미국에는 “한미워킹그룹을 통해 남북협력에 대해 사사건건 제동을 건 결과가 이같은 초유의 사태를 야기했다”면서, “사태해결을 위해 남북 합의를 존중하고 지원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 120여 곳이 2016년 개성에서 철수할 당시 남겨두고 왔다고 정부에 신고한 자산은 9천억원 가량이라고 전해진다.

개성공단은 2016년 2월 북한이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하자 박근혜 정부는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