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파악·가입해도 부담되지 않도록 할 수 있는지 여부 필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소상공인 고용보험 가입 문제가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소상공인 고용보험 가입 문제에 대해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장관은 지난 17일 오후 국회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소상공인 고용보험 가입에 대한 질문을 받자 "올해는 소상공인 고용보험 문제와 관련해 상황 파악에 들어갔고, 내년에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부터는 고용보험 가입 문제를 단계적으로 접근해 보려고 한다"면서 "이 문제를 해결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한데 하나는 소득 파악이고 다른 하나는 고용보험에 가입해도 부담이 되지 않도록 정부가 어떻게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 위반 사항에 대한 전속고발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의에는 "전속고발제는 일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2018년 12월 공정거래법 전부 개정안을 낸 바 있어 (이번 국회에서) 재발의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경성담합과 관련된 것은 우선해 폐지할 필요 있지 않나 싶다"며 "중기부의 의무고발 요청제가 생겼는데 이게 전속고발제 폐지에 대한 부분적 개선 사업 중 하나"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의무고발요청제가 생긴 이후 지금까지 공정위에서 357건을 접수해 이 중 34건을 고발했는데 지난해 이후 고발이 전체의 50%인 17건에 달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