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 없는 비상식적 행위...대북특사 파견 제안 왜곡"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화면)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청와대는 17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 담화와 관련, “몰상식한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대북 대화의지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남북연락사무소 폭파로 응대하고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의 담화를 "역겹다"라고 표현한 것에 격앙된 반응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 등을 통해 현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며 “전쟁의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 관계를 후퇴시켜선 안 되며 남과 북이 직면한 난제들을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가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그럼에도 북한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에서 이런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을 몰상식한 행위"라며 "남북 정상 간 신뢰를 훼손한 것이며 사리 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또 “북측은 또 우리 측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대북특사 파견을 비공개로 제의했던 것을 일방적으로 공개했다”며 “전례 없는 비상식적 행위며 대북특사 파견 제안의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어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에도 도움 안 될 뿐 아니라 이로 인한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했다.

이날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은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역겹다)’는 담화를 내고 문재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발언 등에 대해 “철면피한 궤변” “변명과 술수” “사대주의 점철”이라며 맹비난했다. 우리 외교부가 주도한 한미 워킹그룹도 강하게 비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