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사 제안 공개한 北, 비상식적인 행위···파견 취지 의도적 왜곡”

청와대는 최근 북한의 공세에 대해 17일 브리핑을 통해 "무례하다"고 비난했다. 사진은 17일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갖는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KTV)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를 비난하고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대남 공세를 강화하는 북한의 비난에 “무례하다”고 맞불을 놨다.

윤도한 국민소통소통수석은 17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의 담화에 “역스럽다(역겹다”는 담화를 낸 것과 관련,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담화를 통해) 전쟁의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관계를 후퇴시켜선 안된다. 남과 북이 직면한 난제들을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가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측이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에서 이러한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윤 수석은 “이는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라며 “북측의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선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을 경고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또한, 정부가 비공개로 특사 파견을 제의한 걸 공개한 것에 대해 “북측은 우리측이 현 상황 타개를 위해 대북 특사 파견 등 비공개로 제의한 것을 일방적으로 공개했다”며 “전례없는 비상식적인 행위이며, 특히 대북 특사 파견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측에 도움이 안 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태는 북측이 책임져야 한다”며 “특히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