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값 3개월 만에 반등···17~19일 사이 발표 전망

정부는 최근 다시 오름세를 보이는 아파트값을 잡기 위해 부동산 대책을 추가로 발표할 전망이다. 일각에선 발표 예정일로 17일을 거론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추가 발표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오는 17일에 발표될 것을 ㅗ보고 있다.

이번 부동산대책에서는 수도권 대부분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일 것으로 전망된다. 규제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집값 상승을 부추기는 갭투자자 틈새투기를 조준한 대책을 내놓을 거란 관측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최근 일각에서 코로나 사태로 유동성 부족을 호소하면서도 또 다른 일각에선 과도한 시중 유동성, 특히 이들 유동성의 부동산시장 유입을 경계하는 지적도 있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시 아파트값이 3개월여 만에 다시 상승했다. 코로나로 인한 실물경기 침체의 영향이다. 특히 강남지역은 4개월 만에 상승세로 돌아서는 등 집값 불안 조짐을 보였다. 한국감정원의 전국 주간(8일 기준) 아파트 가격 동향 조사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 대비 0.02% 상승했다. 지역별로 ▲강남구 0.02% ▲송파구 0.05% ▲양천구 0.02% ▲구로구 0.05% ▲동대문구 0.03% ▲중랑구 0.02% 등으로 오름세를 보였다.

수도권에서도 지난해 12.16 대책 이후 수원시, 안양시 등을 중심으로 풍선효과가 관측됐다. 이에 정부는 지난 2월 20일 ▲수원 영통구 ▲수원 권선구 ▲수원 장안구와 ▲안양 만안구 ▲의왕시 등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다. 그러자 이번엔 인천, 군포, 안산 등지로 투기 수요가 옮았다.

정부는 풍선효과를 막기 위해 파주 등 접견지를 제외한 수도권 전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조정대상지역에 묶일 경우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9억원 이하에는 50%, 초과시 30%가 적용되고 총부채상환비율(DTI)는 50%로 묶인다.

다주택자에 대해 양도소득세가 중과되고 장기보유특별공재가 배제되는 등 세재도 강해진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