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산업부 심의위서 전국 최초로 선정
성윤모 장관 “청년 일자리 창출, 국내 완성차 생산 전환점 등 큰 의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진행되는 의장공장 전경모습. (사진=광주광역시)

광주형 일자리가 제1호 상생형지역 일자리로 선정돼 정부의 지원을 받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산업부 대회의실에서 제1차 상생형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를 개최하고, 광주형 일자리를 제1호 상생형지역일자리로 최종 선정했다. 이 자리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 차관, 민간 심의위원 10인 등이 참석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추진사항을 보고하며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의 일자리 사업으로 기업은 적정임금 수준으로 근로자를 고용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근로자에게는 정부와 지자체가 주거·보육·교육 등을 통한 사회적 임금을 제공해 실질 소득과 삶의 질을 제고하는 사업이다”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현대차, 지역노동계, 지역주민 등과 협의를 거쳐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지난 5월 29일 상생형지역일자리로 신청한 바 있다. 정부는 2일 민관합동지원단 현장실사 및 15일 심의위 심의·의결 등을 통해 상생형지역일자리로 선정했다.

상생형지역일자리란 통상적인 기업투자, 일자리 창출을 넘어 노·사·민·정 간 사회적 타협에 기반하여 지속 가능한 양질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난해 2월 ‘상생형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발표한 이후, ‘국가균형발전 특법법’ 개정을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어 지난해 9월 전담 지원조직인 상생형지역일자리지원센터를 설치해 사업모델 발굴 및 추진을 지원했다. 

심의위는 광주시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총 5,754억원을 투자하여 2021년 하반기부터 양산체제에 돌입, 2022년부터는 연간 7만대의 경형 SUV를 생산할 계획이며, 908명을 채용하고 간접 고용효과까지 지역에 약 1만2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것으로 평가했다.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R&D, 부품인증 등 관련 지원을 통해 자동차생태계를 조성하여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 근로자를 위해 노사동반 성장지원 센터 및 직장 어린이집 건립 등 공동복지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광주형일자리는 최초로 노사민정과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상생형 일자리의 결실을 맺어 타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고, 광주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산업을 통해 청년이 일자리를 찾아 돌아오게 만들고, 23년 만에 국내에 완성차 공장을 건설하게 돼 국내 완성차 생산의 전환점을 이뤘다는 3가지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정부는 광주형일자리 모델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다른 지역에서도 상생형 일자리를 발굴해 우리나라 경제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