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위원장, "3차 추경, 완성차업체 출연금 등 활용 신용도 낮은 협력업체 집중 지원할 것"

산업자원통상부와 금융위원회는 15일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성남시 소재)에서 자동차업계 및 금융권 관계자들과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협력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30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할 방침이다.

은 위원장은 "자동차 부품업체 등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라며 "3차 추경 재원과 완성차 업체의 출연금 등을 활용하여 신용도가 낮은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는 신용보증기금의 보증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안)은 재정-완성차 업체-지자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뿐 아니라, 신용도가 취약한 중견 협력업체도 지원하는 특별보증 프로그램이다. 

재원은 재정에서 100억원, 현대차가 100억원을 출연할 예정이며, 한국GM과 지자체도 출연규모를 협의 중이다. 지원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마련된다.

특히 특별보증 중 일부는 생산에 참여하는 중·저신용등급 협력업체들에 대해 보증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가 개최한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기아차·한국GM 등 완성차 업체와 1·2차 부품협력업체 4개사, 자동차산업협회(완성차업계) 및 자동차산업협동조합(부품업계)이 참석했다.

이 날 간담회에 참석한 부품업체들은 정부에 1차 중견 협력업체들에 대한 만기연장 적극 시행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을 위한 신규 유동성 공급 확대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