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정부는 메이드 인 인디아(Make in India)를 장려하고, 글로벌 공급망(global supply chains) 구축을 위한 자립 인도(Self-reliant India)를 촉구하고자, 정부 조달 시 현지 기업에 혜택을 부여할 수 있도록 기존 정책 개선하기로 하고 했다. (사진=메이드 인 인디아 닷컴 캡처)

인도 정부는 메이드 인 인디아(Make in India)를 장려하고, 글로벌 공급망(global supply chains) 구축을 위한 자립 인도(Self-reliant India)를 촉구하고자, 정부 조달 시 현지 기업에 혜택을 부여할 수 있도록 기존 정책 개선하기로 하고 했다.

더 이코노믹 타임스 8일(현지시각) 보도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현지에서 50% 이상 원·부자재를 조달하는 기업을 Class 1, 20-50%는 Class 2, 20% 미만 현지에서 조달하는 기업은 비(非)현지 공급기업(non-local suppliers)으로 규정하고, Class 1, 2에 한해 국제 입찰 (International Bidding)건이 아닌 정부 조달 프로젝트 시 우선권 부여 등 여러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반면 비(非)현지 공급기업으로 분류될 경우, 인도 정부의 국제 입찰건에 한해 Class 1, 2 기업과 함께 참여 가능하도록 했다.

인도 정부는 상품과 서비스가 50% 이상의 현지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을 최대한 우대하도록 공공조달 규범을 수정해 '메이드 인 인디아'를 홍보하고, 국가를 자립시키기 위한 조치다. 개정 공공조달(인도 제작을 위한 준비) 2017년 오더(Order 2017)에서는 정부 상품 및 서비스 구매 시 우선권을 얻는 Class-I, II 및 비현지 공급사 개념을 도입했었다.

또한 추정가치가 Rs 200 core 미만인 상품/서비스의 구매에 대해서는 지출부가 지정한 관할 당국의 승인을 제외하고는 글로벌 입찰문의가 발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