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CNN은 지난해 380만 헥타르의 열대원시림이 사라진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사진=글로벌 포레스트 워치 홈페이지 캡처)

2019380만 헥타르(38000km)의 열대원시림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글로벌 포레스트워치(GFW)가 조사 결과를 밝혔다고 미 CNN4일 보도했다.

이는 6초마다 축구장 1면분의 삼림이 사라지고 있는 셈이다.

GFW에 따르면, 지난해 잃어버린 삼림은 1190ha에 이르는데 열대원시림은 이 중 약 3분의 1에 해당한다.

열대 원시림이 가장 많이 잃어버린 지역은 남미, 아프리카, 동남아순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원시림 소실은 전년 대비 2.8% 많았다.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에 따라, 삼림 벌채가 가속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원시림이 한번 없어지면 원래대로 돌아가려면 수십 년, 경우에 따라서는 천 년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원시림이 없어지는 비율은 삼림 벌채를 막으려는 대처에도 불구하고, 과거 20년간 높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

글로벌 포레스트 워치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건강과 생계위한다는 명분으로 경제 회복을 위해 삼림을 희생하는 것보다 세계 각 정부는 산림의 복원과 건전한 책임에 투자하면, 일자리가 창출되고, 지속 가능한 경제에 기여하며, 우리 세계가 필요로 하는 산림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글로벌 포레스트 워치 홈페이지 캡처)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