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시장역 출퇴근길 문화 즐기는 구민 쉼터로

지난 1일 영등포구청 소통방에서 개최한 ‘영등포구-서울교통공사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는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오른쪽)과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왼쪽). 사진=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가 서울교통공사와 업무협약을 지난1일 구청 소통방에서 체결하고 관내 지하철역 문화예술 공간 조성과 주변 환경 개선에 나선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역 내 지하철역과 그 주변환경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사업 발굴 및 지원 ▲문화예술 환경조성과 관련한 운영 및 활동 등 ▲지역사회, 청년, 예술가, 사회적기업가 등 상생협의체 구축 및 활성화 ▲기타 서울 및 영등포 문화예술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함께 할 뜻을 모았다.

첫 번째 공간으로는 영등포시장역 지하 1,2층이 선정됐으며, 구는 지난해 10월부터 서울교통공사, 문화재단, 영등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함께 공간 구성 및 사업 추진을 위한 협의를 거쳐왔다.
최근들어 구는 또, 시범 운영에 따른 세부 업무 조율 및 사업 계획을 구체화했다.

이에 따라 오는 7월, 5호선 영등포시장역 문화예술 플랫폼이 문을 연다. 이곳을 중심으로 청년, 예술가, 사회적기업가 등이 지역사회와 함께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창출하고, 시민들에게 지역 내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는 2021년까지 14개 노후 지하철 역사를 열린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문화예술 플랫폼 구축 계획을 세우고, 그 중에서도 구에 위치한 5호선 영등포시장역을 문화예술 트렌드와 영등포만의 특성을 녹여낸 공간으로 조성하고 있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