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협 권력 단체로 살찌우는 데 혈안”···“이용수 할머니 말 다 맞다”

양순임 사단법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회장이 1일 인천시 강화군 선원면 한 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일제 강제징용, 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단체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유족회)는 1일 오후 2시 인천시 강화군 선원면 알프스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0년간 위안부 문제를 악용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정의연을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유족회는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회(정대협)과 윤미향은 수십 년 동안 일본군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피해자 중심의 단체가 아닌 권력 단체로 살찌우는 데 혈안이 돼있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양순임 유족회 회장은 “故 김학순 할머니를 비롯한 3명의 위안부 등 총 35명의 (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원고단이 일본으로 건너가 한일협정 이후 최초의 대일소송을 벌일 때만 해도 정대협은 존재하지 않았다”며 “이후 윤미향 등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정대협을 만들어 할머니들에게 접근했다”고 주장했다. 

유족회에 따르면 피해자 할머니들의 요구로 ‘위안부 생활안정지원법’이 제정돼 이들을 위한 주거 해결책이 만들어졌고, ‘위안부’ 자진신고기간에 따라 총 242명의 위안부 피해자가 정부에 공식 등록됐다. 그러나 양 회장은 “위안부 명단을 확보한 정대협이 유족회가 제안한 위안부 주거문제 해결도 정대협이 주도해 만든 것처럼 모든 공적을 가로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대협이 발족돼 수요시위를 하면서 국제적인 홍보도 많이 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정대협의 그동안 행태에 대해 이용수 할머니가 한 말이 다 맞다”면서 “단체 존속을 위해 할머니가 필요한 것이지 할머니를 위한 단체가 아니였음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연은 수십년 동안 할머니들의 눈과 귀를 가린 채 국민들을 상대로 사기 친 단체에 불과하다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난 이상, 사법처리에 앞서 먼저 해체되는 게 마땅하다”며 “정의연 해체를 촉구했다. 

아울러 유족회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선 현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문재인 정권은 위안부들이 다 돌아가시기 전에 희생자 전체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면서 “일본 정부 역시 위안부와 피해 할머니들께 직접 사죄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윤 의원은 이날 국회로 첫 출근을 해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