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강화도서 긴급 기자회견···위안부 피해자 유가족 2명 참석 예정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1일 인천 강화군 한 식당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퇴와 정의기억연대 해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정의연 회계부정 등 각종 의혹에 해명 기자회견을 연 윤 의원. (사진=김주현 기자)

일제 강제징용과 위안부 피해자 유가족들의 단체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가 회계부정 의혹을 받고있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유족회는 1일 오후 2시 인천 강화군 선원면 알프스 식당에서 윤 의원의 사퇴와 정의연의 해체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위안부 피해자 유가족 2명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에서 유족회는 정의연 해체와 윤 의원 사퇴, 위안부 등 일제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 사죄 등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양순임 유족회 대표는 “윤미향은 기자회견에서 자중했어야 한다. 변명하고 감춘다고 해도 역사의 어디에는 남아 있다”며 “사법부에 이미 고발됐으니 ‘죄송하다’고 사과했어야 했는데 거짓말만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의연 부정회계의혹, 안성 쉼터 고가매입 의혹 등을 해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의원은 대부분의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정했다. 

유족회 관계자는 “목적을 이탈해 또 하나의 시민권력이 된 정의연은 즉각 해체해야 한다”며 “지난 30년간 위안부 문제를 악용한 윤 의원은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다 죽기 전에 희생자 전체 문제를 즉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에 대해선 “위안부를 비롯한 일제 관련 피해 희생자들에게 직접 사죄하고 전체 희생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힌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일제로부터 강젱징용, 위안부 등의 피해를 입은 피해자와 유가족이 지난 1973년 만든 단체다. 지난 2014년 일본 정부의 고노 담화 검증 파문 땐 1993년 일본 정부 대표단이 위안부 피해자 증언을 직접 듣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21년 만에 공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