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반된 정부 자료로 얼룩진 국가 재산 논쟁
- 중국 전제 인구의 71.4%가 비행기 한 번도 타 본 적이 없어(2019년 기준)

리쉰레이(Li Xunlei) 상하이 중타이증권(终态, Zhongtai Securities) 이코노미스트는 2019년도의 경우, 10억 명의 중국인이 항공기에 탑승한 적이 없는 것으로 추정했다. 즉 전체 인구의 71.4%가 비행기를 타 본 적이 없다는 이야기이다.(사진 : 위키피디아)

리커창 중국 총리는 이번 주 중국의 월 소득 1000위안(140달러, 17만 원)6억 명의 인구가 있다고 밝혀 중국의 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중국 정부 데이터는 도시 가구가 평균 320만 위안(55,3216,000 )의 자산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전혀 다른 그림을 그리고 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에서 정치경제팀을 공동 대표하고 있으며.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루지만, 중국 정치와 외교에 대해서도 글을 쓰기도 하며, 이전에는 베이징에서 로이터 통신과 블룸버그 통신에서 일한 적이 있는 저우신(Zhou Xin)529중국은 부자인가 가난한가?(Is China rich or poor?)’라는 제목을 글을 신문에 올렸다.

중국이 부유한 나라인지 가난한 나라인지에 대한 오랜 논쟁이 최근 정부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대국의 부에 관한 일련의 자료를 발표한 후 다시 시작됐다.

리커창 총리는 지난 28중국은 월소득 1000위안(140달러)으로 6억 명이 살고 있다고 말해 토론에 뜨거운 기름을 부었다.리 총리는 베이징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중소 도시에서 월세를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리커창 총리의 그 같은 발언은 14억 인구의 40% 이상이 여전히 하루 소득 5달러(6200) 미만의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이 상대적으로 가난한 나라라는 주장에 무게를 더한다.

그러나 리커창 총리의 원고는 최근 발표된 중국의 부에 대한 다른 자료와 대조되는데, 이 자료는 중국이 훨씬 더 부유하다고 묘사하고 있다.

닝지허(Ning Jizhe) 중국 국가통계국장은 지난 24일 중국이 인프라 시설 형태로 2019년 말에 1300조 위안(182조 달러)의 자산을 축적했다고 말했다. 국민 1인당 100만 위안(17,288만 원)의 재산을 갖고 있음을 암시하는 이 성명은 모든 중국인을 '백만장자'로 만든다는 점에서 널리 조롱을 받았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 4월 중국 도시 가구에 대해 2019년 말 기준 평균 320만 위안(55,3216,000 )의 자산이 있다는 설문조사를 발표해 비슷한 논란을 불러일으켰었다.

3만 가구 이상을 대상으로 한 중앙은행의 조사 결과는 대부분의 가정이 중앙은행 수치와 연관될 수 없다는 점에서 중국 국민들에 의해 비난 받았다. 이번 조사를 발간한 중앙은행 운영 전문지 차이나 파이낸스가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해당 기사를 삭제할 정도로 논란이 컸다.

이 출판물이 논란을 일으킨 것은 중국의 심각한 불균형한 소득분배를 반영하고 있다. 중국은 공식적으로 중산층 국가로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약 1만 달러(1,238만 원), 구매력평가로 측정하면 세계 최대 경제대국이 된다.

* 나라는 부자인데 인민들은 가난뱅이 ?

그러나 소득분배는 국가 통계 쪽으로 급격히 기울어져, 흔히 부자나라, 가난한 인민들(rich state, poor people)”이라고 부르는 상황을 초래한다. 중국은 또한 세계에서 가장 큰 부의 격차를 가지고 있다. 인구 재산 불평등의 척도인 지니계수는 20170.4670으로 2년 연속 상승해 심각한 소득 불평등을 의미한다. 중국은 지난 2년간 이 계수를 발표하지 않았다.

농촌과 도시 인구 사이의 소득 격차는 그 그림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소속된 소셜미디어 계정 니우탄친(Niutanqin)28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을 방문한 많은 외국인 친구들이 중국이 미국이나 유럽보다 더 부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선전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은 중국의 한 면을 대표할 뿐이다. 이 도시 밖에 또 다른 중국이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통계청에 따르면, 중국의 20191인당 가처분소득은 3733위안(5313,121.04 )으로 전년보다 5.8% 증가했다. 농촌의 1인당 국민소득은 지난해 16021위안(2769,710.48 )인 반면 농촌의 중위소득은 14839위안(2565,366.32 )이었다.

인구의 약 40%가 살고 있는 중국 시골지역의 낮은 임금은 중국의 경제 모델을 국내 소비자 주도 수요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려는 중국 정부의 노력을 방해하고 있다.

중국이 이번 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국제 경제 환경이 점점 불확실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 몇 년 안에 국내 성장 동력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발표한 이후 이 계획은 더욱 긴박해졌다.

중국의 거대한 국내 인구에는 분명 크고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이 있는데, 그 중 상당수는 서구인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제품과 서비스를 이제 막 접하기 시작하고 있을 뿐이다.

리쉰레이(Li Xunlei) 상하이 중타이증권(终态, Zhongtai Securities) 이코노미스트는 2019년도의 경우, 10억 명의 중국인이 항공기에 탑승한 적이 없는 것으로 추정했다. 즉 전체 인구의 71.4%가 비행기를 타 본 적이 없다는 이야기이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