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설식 소화전및 보이는 소화기 100개 설치

남서울상가에 작년 10월 설치된 보이는 소화기는 투명 플라스틱 상자 안에 들어있어 날씨 영향을 받지 않는다. 사진=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가 대림중앙시장 등 화재 취약지역에 매설식 소화전과 보이는 소화기를 모두 102개 설치하며 화재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이를 통해 화재 발생 후 5분 이내의 신속한 대처를 통해 구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시장을 방문하는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킨다는 것이다.

우선, 매설식 소화전은 화재 시 바닥 뚜껑을 열고 호스를 꺼내 불길을 진화할 수 있다. 평상시 통행이 방해되지 않아 공간 활용도가 높으며, 호스가 가볍고 반발력이 적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화재 취약지역에도 ‘보이는 소화기’를 100개를 설치하며 소방 인프라를 한층 강화한다. 구는 소방서, 동주민센터 등과 협의를 거쳐 설치 장소를 선정하며, 주로 도로가 좁아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시장, 골목길, 쪽방촌 등에 조성된다.

특히, 구는 눈에 띄는 장소에 소화기를 배치해 시인성을 높이고, 날씨 영향이 큰 장소에는 투명한 플라스틱 상자를 별도 제작해 소화기를 넣어 둬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실제로 지난해의 경우 주민이 화재 현장에서 ‘보이는 소화기’를 사용해 초기 진압에 성공하며 큰 불길로 번지는 것을 네 차례나 막을 수 있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화재 시 골든타임 준수가 가장 중요한 만큼, 취약지역에 소화기를 확대 설치한다”라며 ”사각지대가 없는 촘촘한 안전망 구축으로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