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서도 “백의종군” 주장···이해찬 “사건 나올 때마다 대응하는 것 맞지 않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인의견을 분출하지 말라"며 윤미향 당선인 논란에 대해 함구령을 내렸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를 두고 논란이 계속되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개인의견을 분출하지 말라”며 사실상의 함구령을 내렸다.

정의기억연대와 윤 당선인은 회계부정, 쉼터 고가 매입 등 의혹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이번 의혹을 파헤칠 테스크포스(TF)를 꾸리고 국정조사를 추진하며 민주당을 앞장섰다.

정의당도 민주당 비판에 가세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21일 “윤 당선자는 그동안 해명 과정에서 여러 차례 사실관계 번복이 있었고, 가족 연루 의혹들도 제기돼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 해명하는 것은 더이상 설득력을 갖기 어렵게 됐다”면서 “민주당이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비판했다.

당내에서도 윤 당선인에 대한 비판 의견이 나왔다. 김영춘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 당선자에 대한 의혹이 이제 해명과 방어로 끝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당선자 신분에서 사퇴하고 원래의 운동가로 돌아가 백의종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해법”이라며 사퇴를 종용했다.

이에 이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함구령을 내렸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에게 이 대표가 “정당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잡아줘야 하는데, 이런 문제로 일희일비하듯 하나하나 사건이 나올 때마다 대응하는 것 맞지 않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최고위원은 “검찰 수사가 들어간 사안이고, (윤 당선자) 본인은 계속해서 계좌 등에 대해 소명하며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당에서 어떤 제스쳐나 입장을 취하는 것은 성급하다”고 했다.

허윤정 대변인도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 디테일한 보고 자료를 이 대표가 봤고 공공기관에서 관련 팩트들이 정확히 다 확인되고 난 이후에 이 건을 논의하거나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