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태 해결 촉구···“매각 과정 철저 감시·이스타항공 우선 지원 요구”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21일 오후 2시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스타항공의 항공운항 재개와 체불임금 지급 등을 촉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이 21일 오후 2시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체불임금 지급과 정리해고를 중단하라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이스타항공 노조원 90여명이 참석했다. 

노동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1월 18일 이스타항공 매각 양해각서(MOU) 체결 시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의 고용을 승계하기로 했으나, 지난 3월 2일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시 돌연 계약조건에 구조조정 계획을 담았다.

이에 따라 지난 3월과 4월 리스계약이 끝나지 않은 항공기 5대를 반납했고, 항공운항 전면 중단과 임금체불 등 압박수단으로 희망퇴직 등 인력감축을 강행했다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유지지원금은 신청하지 않았다. 

그 결과, 인턴 등 계약직 186명이 해고(계약해지)됐으며, 65명이 희망퇴직을 실시했다고 노동조합은 설명했다. 아울러 이스타 노동자 수백명이 계약해지로 일자리를 잃었고, 얼마 전 추가로 100명에 가까운 정리해고 및 20%의 임금삭감 계획을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노동조합은 “이에 지난 8일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은 이스타항공의 정상화를 위해 25%~35%의 임금삭감을 통해 고통을 분담하며 추가적인 인력감축을 최소화하는 노사합의서에 서명할 예정이였다”며 “하지만 돌연 제주항공 측이 체불임금 등 약 200억원의 선 해결을 요구하며 매각을 통한 정상화와 임금체불 해결은 난항을 겪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유 없는 전면 운항중단이 철회되지 않으면서 이스타항공의 손실은 배가되고 있으며, 넉 달째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고, 대출까지 가로막힌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은 아르바이트를 찾아 근근히 생계를 유지하는 생존의 벼랑 끝에 내몰렸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즉각적인 항공운항 재개가 이스타항공을 살리고, 이스타항공 노동자를 살리는 길이지만, 제주항공은 저비용항공사(LCC) 독점을 위해 이스타항공을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이스타항공 노동자의 생존권을 짓밝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박이삼 이스타항공 노조위원장은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며 각각 독립된 조직과 시스템으로 자율적 운영을 할 것이고 구조조정과 고용불안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며 “하지만 그들은 뒤에서 운항중단, 구조조정 등 온갖 악행을 저질렀다”고 규탄했다. 

박 노조위원장은 “정부도 이스타항공에 대한 지원을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노동자들의 임금체불 문제부터 해결하도록 해야한다”며 “코로나19를 빌미로 발생한 기업의 매각 인수과정에서 벌어지는 부당 노동행위를 철저하게 감시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노조가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정부를 향해 요구한 사항은 ▲운항 재개와 체불임금 해결 ▲구조조정 중단 및 이스타항공 정상화 ▲정부의 이스타항공 사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 등이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21일 오후 2시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스타항공의 항공운항 재개와 체불임금 지급 등을 촉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