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등록 토지 7,536㎡발굴, 공시지가 기준 약 45억 원대

강서구에서 45억원 대 미등록 토지를 발굴했다.
구는 지난 1월부터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항공사진 등 최신 지리정보를 활용해 미등록 토지 9필지(7,536㎡)를 찾아냈다.

구는 미등록 토지 발굴을 위해 추진반을 구성하고, 환지시스템, 면적측정부, 측량결과도, 폐쇄토지대장, 폐쇄지적도 등 수 십년이 지난 자료들과 일일이 대조하는 방법으로 추적 조사했다. 또 측량기술을 지닌 부동산정보과 공무원들이 직접 현장을 확인하고 측량을 실시해 580여 만원의 측량비를 절감하기도 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 구가 찾아낸 땅은 인근 공시지가 기준으로 약 45억원 규모다.

구에 따르면 이번에 발굴된 토지는 주로 70년대 구획정리사업, 경지정리사업 등으로 인해 등록 누락됐던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일제시대 토지조사사업 당시 전, 답 등 과세지만 등록하고 도로, 하천 등 비과세지는 등록하지 않아 누락된 토지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구는 토지 9필지(7,536㎡) 가운데 5필지(2,895.3㎡)는 지적공부에 등록을 완료했으며, 4필지(4,640.7㎡)에 대해서도 이 달까지 모두 등록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미등록 토지를 발굴함으로써 지적공부 공신력을 높이고 구 살림살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면서 “앞으로도 숨은 땅을 발굴해 지방재정 확충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