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 PC방 출입자 NFC 태그 및 QR코드로 즉시 본인 인증
확진자 발생 장소 ‘출입제한’ 실시간 가능, 출입자 현황 전산화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비접촉 방문관리 시스템 ‘모바일 전자명부’ . 사진= 성동구 제공


전국최초로 성동구에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노래방, PC방 등 집단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밀집장소에 IT 기술을 활용한 비접촉 방문관리시스템 ‘모바일 전자명부’를 도입해 화제다.

구는 지난 15일부터 지역 내 노래방과 PC방을 대상으로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식 방문명부를 전격 시범 도입했다. 이태원 사태 이전부터 전자식명부의  필요성을 절감해 일찌감치 방안마련에 나선 결과다. 

모바일 전자명부 시스템은 출입자가 PC방 등 방문 시 NFC 태그 또는 QR코드 스캔 한번으로 간편하고 정확한 본인 인증이 가능하다. 핸드폰으로 태그 터치 또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핸드폰으로 본인 이름과 핸드폰 번호 입력화면이 뜨고 인증 후엔 발열상태, 호흡기질환 및 해외여행 경험 등의 증상여부 확인을 거친다. 

본인확인부터 증상여부 체크까지 한 번에 가능하며 본인확인은 최초 1회만 인증하면 이후 다른 업소 출입 시에는 자동으로 인증이 가능하고 발열상태 등 체크만 하면 출입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코로확진자가 발생하면 성동구청으로 확진자의 방문지 내역 및 확진자와 동시간 대 방문자 현황이 전달되고, 확진자와 같은 장소 동시간대에 출입한 출입자는 그 외 장소 출입 시 정보가 실시간 전달되어 ‘출입제한’을 받게 된다.

한편, 구는 집단감염 위험이 높고 활동반경이 큰 젊은 층이 주로 방문하는 노래방과 PC방을 대상으로 우선 시범 도입 후 시스템의 안정성, 개인정보 보호 등의 테스트를 거쳐 공연장, 유흥업소, 문화·체육시설 등으로 전면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