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고용율 3월 들어 전년동기대비 하락세...특히 서비스업서 위축
한요셉 연구위원, 채용장려금 및 IT 유망분야 교육 등 대책 필요

청년층 고용율 증감 추이(자료=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KDI '청년 고용의 현황 및 정책제언' 수록본 캡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코로나19 여파로 청년층이 고용충격이 더욱 크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지난 7일 KDI가 발표한 ‘청년 고용의 현황 및 정책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경기침체와 함께 전반적인 고용위축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러한 고용충격이 신규구직 계층인 청년에게 특히 크게 작용하므로 청년 고용상황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월까지 상승세를 보이던 청년층 고용률은 2월부터 하락세로 전환했다.

청년층 고용률은 1월에는 전년동월대비 1.1%p 상승했으나, 2월에는 전년동월과 같은 수준에 머물렀고, 3월에는 큰 폭의 하락(-1.9%p)으로 전환했다. 

현재 청년층 고용상황의 급격한 악화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국내 통제로 인해 대면 업종의 서비스 소비가 급격히 감소하고 경기가 위축되며 나타난 현상이다.

이에 따라 일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청년 고용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또 숙박⋅음식점업, 예술⋅스포츠⋅여가 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지원⋅임대서비스업(여행업 포함) 등에서 고용률 상승세가 하락세로 급격히 전환됐으며, 교육서비스업에서도 일시적으로 큰 폭의 하락세가 나타났다. 

향후 청년층 고용은 해외의 보건위기와 이에 따른 전 세계적 경기침체로 인해 제조업을 포함한 전 산업에서 더욱 위축될 전망이다.

이에 현재 노동시장 진입 단계에 있는 청년들의 경우 이번 위기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단기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취업 상태가 장기화될 경우 단기적인 임금 손실 외에도 경력 상실로 인한 임금 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요셉 KDI 지식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은 “청년층은 고령화된 인구를 부양할 미래 세대라는 점에서 인적자본 및 일경험 축적을 위한 사회적 배려의 필요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한요셉 연구위원은 국내에서 보건위기가 단시간에 종식되더라도 대외수요 충격이 지속된다면 고용 회복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특히 현재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업종도 존재하므로 이러한 업종을 중심으로 신규채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채용장려금과 같은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또 그는 IT를 비롯한 향후 유망 분야의 교육훈련 기회를 확대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