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를 원하는 대부분의 사업주들이 단순히 그들의 사업의 공정시장가치를 결정하는 빠른 방법을 찾고 있다.
 

미국의 경제지 포브스는 15“5분 이내에 귀사의 비즈니스 가치를 결정하는 방법(How To Determine What Your Business Is Worth In Five Minutes Or Less)”을 게재했다.

사업주들은 영구현금흐름의 가치(terminal value), 가중평균자본원가(average cost of capital) 또는 할인된 미래현금흐름(discounted future cash flow)의 계산에는 관심이 없다.

소기업주들은 그것을 그렇게 복잡하게 만들 필요도, 심지어 그렇게 복잡하게 만들고 싶어하지도 않는다 ; 그들은 단지 어떻게 가치평가가 작용하는지, 그리고 복잡하고 화려한 엑셀 공식이 아닌 문자가 아니라 그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back of the napkin)”로 자신들의 회사가 어떤 가치가 있는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얻기를 원한다.

* 터미널 밸류(terminal value) : 기업 가치를 산정할 경우, ‘대상기간의 현금흐름의 가치대상기간의 종료시점 이후 영구적으로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현금흐름의 가치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측정함.

* 백 오브 더 냅킨(back of the napkin) : 생각을 보여줘라. 문자가 아니라 그림으로 내재되어 있는 문제를 쉽게 표현 해결책을 찾아내도록 하는 시각적 사고방식으로, 이 말은 만들어낸 사람은 댄 롬(Dan Roam)으로, 우연히 출장 중에 냅킨에 그림을 그려가면서 설명하는 계기가 아이디어로 탄생하게 된 것.

따라서 대부분의 주요 노점 사업주들과는 관련이 없는 복잡한 금융 이론을 생략하고, 당신의 사업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빨리 판단해보자.

비즈니스 가치에 관한 한, 자산 방법(asset method), 소득 방법(income method) 또는 시장 방법(market method) 등을 AIM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주로 시장 방법에 초점을 맞추겠지만, 다른 두 가지 방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먼저 언급해보면 아래와 같다.

* 자산 방법(Asset Method) : 이 방법은 단순히 사업자산과 부채의 차액을 취함으로써 계산된다. 예를 들어, 자산 10만 달러와 부채 2만 달러를 가지고 있다면, 사업의 가치는 8만 달러(10만 달러-2만 달러= 8만 달러)이다. 일반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영업 관련 사업이 있는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가치 평가 방법은 아니다.

* 소득 방법(Income Method) : 이 방법은 재정 마법사와 교수 이론을 좋아하는 교수들이 선호하는 방법이다. 계산은 커녕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다. 요컨대 기업의 미래 경제적 이익(예측금융, forecasting financials)을 결정하고, 성장률, 비용구조, 세금, 운용자본 등에 맞추어 조정하고, 그 미래 경제적 효익을 현재가치로 할인해야 한다. 할인율, 할인된 현금흐름 계산 또는 수익의 자본화를 포함한다. 솔직히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만 해도 피곤하고 혼란스럽다.

* 시장 방법(Market Method) : 이 방법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하자. 빠르고 이해하기 쉬우며, 5분 이내에 비즈니스의 가치(또는 최소한 일반 범위)를 알게 될 것이다. 기본 전제는 규모, 수익, 기타 특성 등에서 귀사와 유사한 회사가 성공적으로 판매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다. 당신의 사업의 가치는 그 가치와 연관되어 있다.

쉬운 예를 하나 들어보자. 일단 수학을 이해하게 되면, 당신은 이것을 당신의 사업에 적용할 수 있다. 미국의 비즈니스 매물 정보인 비즈바이셀(BizBuySell) 자료에 따르면, 평균 현금 유동화 사업체는 판매자의 임의 수익(SDE, Seller’s Discretionary Earnings)2.28배에 팔렸다.

먼저, SDE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손익계산서(profit and loss statement)10만 달러의 순이익을 낸 것으로 나타난다면, 몇 가지 항목을 추가(add back)’해야 한다. 여기에는 개인, 재량 및 일회성 지출과 한 명의 소유자의 급여가 포함된다.

연봉이 5만 달러라고 가정해 보자. 과세 소득을 낮추라는 공인회계사의 조언에 따라, 당신은 가족 건강 보험, 자동차, 가스, 자동차 보험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이 사업을 이용한다. 당신은 또한 퇴직금뿐만 아니라 일부 감가상각과 이자까지 가지고 있다. 그 모든 비용이 5만 달러에 달한다고 가정해 보자.

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순이익 : 10만 달러

오너 연봉 : 5만 달러

추가 비용 : $50,000(이러한 내용은 문서화하고 정당화해야 함)

SDE: $200,000 (100,000 + $50,000 + $50,000)

이제 평가해 보자.

SDE : $200,000

배수(Market multiple) : 2.28

공정한 시장 평가 : $456,000 (200,000 x 2.28)

비즈니스의 가치를 신속하게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작업은 SDE를 계산하여 업계 평균 시장 배수로 곱하는 것이다.

귀사의 시장 다수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 연구에서는 성공적으로 완료된 거래(transactions)에 대한 접근이 필수적이다. 공인중개사(CBI) 지정을 받은 사업 브로커나 인수합병 전문가를 만나보셔야 할 것이다. 이 두 전문가 모두 귀사의 업계 평균 시장 배수를 조회하여 귀사의 개별 특성과 상황에 따라 상향 또는 하향 조정할 수 있다.

많은 훈련과 전문적 표준이 이것을 결정하기 때문에, 당신의 사업을 상장하고 판매할 때가 되면, 단지 시장 평균이라고 해서 2.28에 의존하지 말라는 것이다. 자세한 도움을 받기 위해 전문가를 찾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일단 당신의 회사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게 되면, 당신은 이제 당신의 사업을 매각하고 현금을 인출할 때인지, 아니면 미래의 가치 평가를 위해 계속 쌓을 때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여기 재미있는 부분이 있다 : 위의 예를 들면, 당신의 사업은 456,000달러의 가치가 있지만, 당신은 그것을 75만 달러에 팔기를 원한다. 숫자만 거꾸로 하면 75만 달러의 가치 평가를 정당화하기 위해 연간 SDE에서 무엇을 보여야 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목표 판매 가격 : 75만 달러를 2.28로 나눈 값 = 328,947달러

현재 SDE : $200,000

목표 SDE: $328,947

향후 몇 년 동안 귀사의 연간 SDE128,947달러 증가하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러면 75만 달러의 가치 평가를 정당화할 수 있을 겁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