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PIXABAY

 

[시사경제신문=김종효 기자]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5500여명 중 약 2000여명이 연락두절 상태인 가운데 정부가 기지국 정보 및 카드 결제 정보 등을 동원해 방문자 추적에 나섰다. 협조가 잘 이뤄지지 않을 시 CCTV 조사도 하겠다는 방침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5월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이태원 클럽과 관련, “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2차 감염을 차단시키는 것이 문제를 조기에 안정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지난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이태원 일대 5개 클럽 방문자 5517명의명단을확보해 출입자 신원을 파악하고 소재를 확인 중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방문자 중 2405명과는 직접 통화를 해 조사했으며, 나머지 3112명 중 1130명에겐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서울시는 이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 검사 건수도 2배로 늘었다.

서울시는 연락이 닿지 않는 1982명에 대해 기지국 정보와 카드 결제 정보 등을 활용해 추적에 나섰다. 용산경찰서 역시 CCTV 자료를 확보, 역학조사 지원에 나선다. 또 이와 별도로 경찰과 통신사가 협조해 해당 기간 이태원 클럽 및 주점 5곳 일대에서 기지국에 접속한 1만905명에게도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요청하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다.

경찰청은 8559명 규모의 전국 신속대응팀 운영체계를 구축, 소재가 확인되지 않는 클럽 방문자를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윤태호 반장은 블랙 수면방에 대해서도 “이태원 일대 유흥시설 방문자를 철저히 검사하면 수면방 이용자에 대해서도 상당 부분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방역당국이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존중할 것이니 안심하고 검사에 응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역학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경우엔 경찰의 도움을 받아 CCTV 조사 등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또 윤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클럽 등이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고 영업한 것이 확인될 경우, 해당 업소에 벌금 부과 및 구상권 청구를 검토할 수 있다고 알렸다. 또한 일주일씩 순연된 초중고교 등교 일정에 대해선 등교 전까지 추가 방역지침을 보완, 학교 방역 현장 점검과 필요한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